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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기한 빅데이터 얘기] 4차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1. 21. 09:31

    빅데이터 분석은 다양한 데이터(로그, SNS, 센서 등) 혹은 그 커넥터를 이제 기본적인 툴이 된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인프라, 플랫폼, 소프트웨어), 적절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자동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추출한다. 이렇게 추출된 인사이트는 본인은 의사결정을 통해 비용절감, 매출증대,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서비스 개발이라는 가치를 창출한다. 이 같은 빅 데이터 분석의 체계는 최근 유행어가 됐다'4차 산업 혁명'와 동전의 양면과 같은 동 1한 개념이었다


    [댓글_김진호(서울과학종합대학원 빅데이터 MBA 주입니다)]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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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적 변천에 집중하고 분석 지향의 리더가 될 빅 데이터 시대, 제4차 산업 혁명의 시대에 작은 기업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작은 기업들이 빅데이터 시대에 경쟁 우위를 높이기 위해서는 첫째로 디지타이징 비즈니스(digitizing business)로 나의 사업을 혁신해야 합니다. 디지타이징비지네스는 빅 데이터 시대의 5대 핵심 기술인 소셜·모 바하나·사물 인터넷 클라우드 서비스·빅 데이터 분석을 제 사업에 과감히 도입해서 작은 기업의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제 빅데이터는 거짓 없이 거의 모든 산업과 경영의 기능을 변천시키고 있다.이러한 변천에 적응하려면 모든 작은 기업은 어느 부문에 5대 핵심 기술 중에서 어떤 기술을 어떻게 도입하고 혁신을 실현하는지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시도해야 합니다. 진화론의 창시자인 찰스 다윈이 "살아나는 종은 가장 강한 것도 아니고, 가장 똑똑한 것도 아니고, 변천에 가장 적응하는 종"이라고 이야기했듯이, 작은 기업은 빅데이터 시대의 변천된 기술과 환경을 새롭게 혁신의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둘째, 작은 기업의 경영진은 데이터 분석적으로 경영을 한다는 마인드, 즉 분석지향의 리더십으로 무장해야 합니다. 디지타이징 비즈니스의 승패를 자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즉석에서 분석지향의 리더십이었다 왜냐하면 리더가 데이터 분석적 경영의 잠재력을 통감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할 때만이 분석적인 조직문화도 쉽게 구축되어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데이터를 분석적으로 경영한다는 것은 대부분의 비즈니스 문제를 데이터 분석에 물적 증거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구체적으로는 문제와 관련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통계모델 고령은 계량모델로 분석하고, 어느 하나가 왜 일어나고 있는가"에 대한 통찰력을 이끌어낸 그 다sound, 이를 경영전략의 수립과 의사결정에 적극 활용하는 것을 스토리합니다. 이것은 과거의 경험이나 감이 아닌 즉, 사실에 물적 증거하여 의사자결을 하여 경영을 하는 것이었다.이러한 방식이 성공하려면 수많은 조직 구성원의 태도 프로세스 행동 및 기술이 바뀌어야 하는데 이러한 변천은 결코 우연 하나가 아니다. 분석지향의 리더십만이 효과적으로 주도하고 도출할 수 있으며 나아가 조직문화를 사실에 입각한, 즉 데이터 분석에 물적 증거의 의사결정을 하도록 바꿀 수 있다. 이야기하여 조직문화가 분석지향적으로 변천하기 위해서는 리더의 압력, 즉 리더가 의사자결의 물적 증거가 되는 데이터를 만들도록 구성원을 독려하고 그 분석 결과를 잘 활용하도록 압력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구글, 아이플, 아마존, 이베이, 넷플릭스, 시저스 엔터테인먼트 등 글로벌한 작은 기업들이 가진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들은 즉각 데이터 분석적 경영으로 최고의 경쟁력을 구가하는 작은 기업이라는 사실이었다. 그리고 그 성공의 배후에는 항상 분석지향의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강요한 리더가 있다는 것이었다. 이들 리더의 공통된 신념은 "우리는 신을 믿는다, 그러나 (신이 아닌) 모든 사람들은 (물적 증거가 되는) 데이터를 가져와라(In God we trust, all others must bring data)"는 유명한 문구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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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최대의 카지노 그룹으로서 성공한 해러스 분석 지향의 리더가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획기적인 성과를 거둔 사례를 살펴보자. 사회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빅데이터가 주목을 받고 있긴 하지만 빅데이터를 이스토리 할 때 카지노는 말로써 떠오르는 것은 없다. 그러나 빅데이터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화려한 카지노도 빅데이터가 승부를 갈랐다. 1990년대 초, 라스 베가스의 카지노는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었다. 경쟁의 초점은 호서슬란 호텔 시설과 매력적인 쇼에 투자하여 고객을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업계 강자 시저스는 기위 수조원을 들여 화려한 쇼. -스테이지 등 시설에 투자하고 있었다. 그러나 투자자금이 부족했던 해러즈는 시설투자 대신 고객데이터에 눈을 돌렸다. 지면마다 산재하는 자사의 카지노 시스템을 통합해, 전국적으로 고객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습니다. 그러나, 숙박과 카지노 이용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해러즈의 회원 프로그램은, 회원을 지속적으로 유치하는데 별로 효과가 없었다. 회원 중 65퍼센트가 다른 카지노에서 도박을 할 만큼 충성도가 매우 오 전 앗우묘하라스멩토은 경쟁에서 뒤처지기 시작했습니다. 위기감을 느낀 학대는 1998년에 하버드 경영 대학에서 서비스 경영을 가르치던 개리 러브에 교수를 획득했습니다. 카지노 업계에서는 이론과 실제가 다른데, 과연 학자 출신의 사랑만이 반전을 1우 길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그러나 그의 분석지향의 리더쉽 아래에서 해러스는 승승장구 끝에 업계 라이벌 시저스를 매수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그가 성공한 요인은 무엇 1? 아마 다소 소리의 몇 개로 요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첫째, 회원들의 해러스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고 헬로스를 자주 찾게 하는데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의 여행이나 숙박, 카지노 내에서의 지출 등 모든 행동에 관한 데이터가 필요했습니다. 러브맨은 기존의 회원제도를 강화한 "토탈리워드"라는 회원카드를 통해 회원들의 신상정보는 물론, 그들이 호텔에 머무는 동안 하는 모든 행동을 추적했습니다. 고객들은 하라스에서 모든 결제를 이 카드로 하는데 레스토랑 이용은 물론 슬롯머신을 이용하려면 이 카드를 기계에 삽입하고 다른 도박을 위한 팁도 이 카드로 구매한다. 이를 통해 해러즈는 한 고객이 어느 가게에서 얼마나 지출했는지, 어떤 도박을 얼마나 이용하고 얼마나 잃거나 얻었는지 추적했습니다. 이렇게 2천 8벡망의 회원들의 축적된 데이터는 당시로서는 너무 너무 나는 양인 1테라바이토에 가까웠다. 둘째로 데이터웨어 하우스나 분석 소프트웨어 등의 분석 인프라에 투자를 실시해, 전문적인 분석 인재를 고용해, 축적된 데이터 분석에 힘쓴 것입니다. 분석 결과는 카지노의 전통적인 인식과는 다른 것이었습니다. 카지노 수익의 82퍼센트는 26%의 고객에서 발발하지만 수익에 기여도가 높은 고객들은 많은 돈을 자주 베팅 할 하이 롤러가 아니라 적은 돈으로 도박하는 로우 롤러들입니다. 그들은 소득이 오전에는 중년 이상의 나이 든 고객들로 하루에 50달러 정도의 작은 돈으로 도박하지만 1년에 30회 정도의 카지노를 방문했습니다. 충성도, 소비 촉진을 위해서는 그들이 어떤 보상을 나쁘지 않는지를 알아야 핬으나 1반 적에게 선물 가게의 할인은 매력적이지 못하며 호텔 숙박비 할인을 선호했습니다. 또한 많은 고객들은 카지노 근처에 사는 사람들이며 그들은 호텔에 숙박하지 않기 때문에 보상으로 카지노 칩을 선호했습니다.셋째는 분석 결과를 회원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정책에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회원들을 인구 통계의 변수로 지출 이력을 바탕으로 80개의 이질적인 집단으로 구분한 뒤 각각 집단의 특성에 적합하게 차별적인 마케팅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슬롯머신을 주로 사용하는 회원에게는 그들이 좋아하는 슬롯머신을 파악해 배치를 바꾸거나 방이 꽉 차는 휴가철에도 예약을 늦게 하는 하이롤러들의 특성을 고려해 그들을 위한 방을 미리 떼어놓는 상태입니다. 또, 개인이 도박을 하고 있는 동안에도 필요한 경우에는, 개개인에게 실시로서 대응하고 있었습니다. 만약 개개인이 잃고 얻을 수 있는 금액을 가끔 추적하는 도중, 어떤 개인이 그의 인내 한계점(pain threshold), 즉 잃어버린 금액이 도박을 중지시키는 금액에 가까워지면, 스태프가 접근하여 무료 식사나 쇼 티켓을 free로 제공하여 기분을 누그러뜨리고 호텔 내에 머무르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직원들에 대한 인센티브나 성과급도 그들이 창출한 매출이 아니라 그들이 봉사한 고객들의 만족을 기반으로 산정했습니다. 이는 서비스에 만족해하던 고객이 다소년에게 더 많이 지출한다는 데이터 분석 결과 때문입니다.넷째 가장 중요한 요인은 러브맨이 해러스하게 분석지향적인 조직문화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것입니다. 그는 직원들에게 "그렇게 생각하는지, 아니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알았느냐"는 질문을 자주 던진다. 계획이나 전략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직원은 누구나 그것을 뒷받침할 데이터 분석에 입각한 물증을 제시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어 러브만은 "우리 회사에서 해고되는 사유는 3개이다. 절도, 성추행, 그리고 물증 데이터 없이 주장하는 것입니다"라고 이스트리인 것으로도 유명.러브도 획득 다음 고객이 해러스 먼트에서 도박에 지출하는 비용은 약 40%가 증가했고 영업 수익도 평균 27%나 항 시었다. 특히 2003년부터 2006년 동안은 학대의 주식 가격이 14달러에서 85달러에서 약 6배나 급증했습니다. 또 2005년에는 업계의 라이벌인 가위를 인수한 뒤, 인지도를 고려하고 회사 이름을 시저스 엔터테인먼트로 바꿨다. 현재 시저스는 오메리카의 13주에 26곳의 카지노를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는 7개국에서 51곳의 카지노 운영 중인 세계 최대의 카지노 그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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