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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I가 모는 자율주행차 탔는데 소리주운전이라고?" 자율주행시대의 법적 문제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2. 27. 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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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달 30첫 오메리카카리포루니아 고속 도로 순찰대가 주행 중의 회사 차량을 그만두겠습니다 하지만 차는 아랑곳하지 않고 계속 달립니다. 순찰차량이 앞으로 끼어들어 속도를 줄이자 비로소 테슬라 차량도 서서히 속도를 줄입니다. 검문을 위해 차 안을 살피던 경찰은 깜짝 놀랐습니다. 자동차는 자율주행이고, 운전자는 술에 취해 운전석에서 자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경찰은 운전자를 음주운전 혐의로 체포했습니다. 이 1월 캘리포니아에서 자율 주행 차에 타고 음주 운전을 하던 남성이 체포된 적이 있습니다. 당시 혈중 알코올 농도는 허용치의 2배, 만취 상태였읍니다. 남성은 자율주행차를 타고 다니면서 나쁘지는 않은 운전을 했다고 항변했습니다. ■자율주행차, 운전자는 사람? 인공지능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에 이미 운전자에 대한 정방안도 바뀌어야 할 것입니다. 주행주체의 인공지능(AI)을 운전자로 봐야 하는지, 차량주행을 지시한 탑승자를 운전자로 봐야 하는지 헷갈리는 문제입니다.   오메리카 자동차 공학회(SAE)에 따르면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은 '수준 0'에서 '레벨 5'까지 총 6단계로 구분합니다. 이중'수준 0'은 인간이 차량을 전체 제어하는 전통적인 주행 단계인 '수준 2'와 '수준 3'은 부분, 자율 주행에 해당할 것이다. 인간이 차량 운행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는 완전 자율 주행은 '레벨 5'에 해당할 것이다. '레벨 5'의 경우 차의 운전 제어권은 인간이 아니라 AI에 주어집니다. 앞선 사례에서 두 운전자는 음주운전 전체 혐의로 체포됐다. 두 운전자가 이용한 회사 차량이 레벨 2~3수준의 부분, 자율 주행의 차이 때문입니다. 레벨 3까지는 운전 제어권이 인간에게 있습니다.자율주행차를 만든 테슬라 측이 자율주행은 모두 이용할 때 평소처럼 수동운전으로 전환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하며 어떤 경우에도 음주운전은 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운전 제어권이 AI에 있는 4~5단계의 완전 자율 주행 차가 나쁘지 않았더라면, 스토리가 다릅니다. 이 경우 운전자에게 음주 운전이 나쁘고, 화재 발발 등의 책임을 묻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에 대비해 정부는 내년까지 운전자 개념을 자율주행차에 맞춰 수정할 방침이다. 현행 도로교통법은 운전자를 사람으로 전제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상황에 대비해 운전자를 시스템으로 확대하고, 주행 중 의무 및 책임 부과 주체를 규정한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내년까지 마련할 계획입니다. ◇ 자율 주행 중 문재 현행 법에서는 운전자가 다 안고 지난 3월에는 오메리카 아이 리쵸나프지앙아에 여성의 보행자가 시험 운행 중인 우보의 자율 주행 차에 치어 사망하는 글재주가 발발했습니다. 당시 시험운전 주체인 우버와 차량에 탑승한 보조운전자, 차량제조사 중 누가 형사책임을 져야 하는지 논란이 됐는데요. 우리 나쁘지 않게 운전 중 글재주를 냈을 경우 교통문재처리특례법에 따라 운전자가 형사책임을 집니다. 사람을 운전자로 규정하는 현행법상 자율주행으로 문제가 발생해도 운전자가 모든 책임을 져야 합니다. 역시 "운전자의 주의 의무 위반"의 유무에 근거해 형사 책임을 부과하기 때문에, 자동 운전의 정도에 의해서 운전자와 자동차 제조 회사 사이의 책임 비율의 문제가 발발할 수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자율주행 시대를 앞두고 관련 제도 정비에 가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정부는 우선 2020년까지 운전자의 형사 책임을 재정립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를 마련할 방침입니다. 자율주행에 화재가 났을 때 운전자의 책임을 어떻게 조정하느냐가 핵심입니다. 또, 법령상의 자율 주행의 개념도 발전 단계에 따라 개정할 방침입니다. 자율주행차의 트러블에 대비해 자동차 보험 제도도 개선됩니다. 현재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은 실제 운전 여부와 관계없이 자동차 보유자가 우선적으로 문제 책임을 지도록 하고 있는데요.현행 규정으로는 자율주행 기능의 오작동으로 문재가 발발해도 최초 차량 보유자의 보험으로 피해를 구제한 뒤 다시 차량업체에 구상권을 행사해야 합니다. ■AI 운전면허제도 도입 ... 전통 운전면허 사라지나=도로교통공단은 역시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해 AI 운전면허제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운전에 적합한지 AI의 능력을 검증하겠다는 것입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서 제시한 자율주행시스템 안전기준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여 운영설계, 문재정세 및 장마어린이 인지·대응, 비상시 대처 등에 대한 AI의 행동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자율주행차가 차선을 지키고 있는지, 교통법규를 준 사람인지, 다른 차량이 나쁘지 않고 사람과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는지 등을 검증합니다. AI의 운전면 통과, 도입면 자율주행차 탑승자는 운전면 통과가 없어도 되나요? 현행 도로교통법은 자동차 등을 운전하려는 사람은 운전면허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운전면 통과가 없거나 부자유로 인해 효력이 정지된 상태에서 차를 운전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하지만 AI를 운전 주체로 보고 AI에 면허를 준다면 해당 차량 탑승자는 면통과 불필요해질 수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2027년까지 자율 주행 자동차를 운전하는 데 적합한 간소 면허 제도를 신설할 계획입니다. 전통적인 운전면허가 없어도 자가용으로 도로 위를 달릴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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